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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 스터디

2015 개정교육과정 - 초등수학.

by MadebyAn 2017.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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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개정교육과정 - 수학

 

 

① 초등 수학.

 

☆ 개정된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수학의 목표

 

⑴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습득한다.

 

⑵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능력을 기른다.

 

 


 

☆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연도.

 

⑴ 초등학교 1, 2학년군 - 2017년 3월 1일.

 

⑵ 초등학교 3, 4학년군 - 2018년 3월 1일.

 

⑶ 초등학교 5, 6학년군 - 2019년 3월 1일.

 


 

 

[초등수학 개정내용]

 

 

 

[세부 내용]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삭제.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삭제.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지 않는 단위인 아르와 헥타르 단위 삭제.

 

자연수의 혼합계산, 규칙과 대응

 

   - 3, 4학년군에서 5, 6학년군으로 이동. 

 

수의 범위, 어림하기(올림, 버림, 반올림)

 

  - 3, 4학년군에서 5, 6학년군으로 이동.

 

⑹ 정비례와 반비례

 

  - 중학교 과정으로 이동.

 

 


 

 

전반적으로 지난 교육과정에서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들은 한 단계씩 위로 올려 놓거나 과감하게 삭제하여 

 

좀 더 쉬워진 수학을 목표로 했던 내용을 충분히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2009 개정교육과정의 목표와 별반의 차이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쉽고 재미있는 수학을 지향하며 스토리텔링수학, 실생활을 연계한 형태 문항의 증가,

 

STEAM (융합인재교육) 수학등의 지난 개정교육과정의 기본 내용은 유지하면서

 

학습량을 1/5정도 줄이는 것이 수학 교과서의 주요 변화 내용.

 

 

 

내용이 어려워서 초등학교 6학년만 되어도 약 37%의 수포자가 나온다고 하는 결과가 있지만,

 

과연 학습량도 줄이고, 쉽게 쉽게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수포자를 생성하지 않을 키가 될지는

 

시행 후의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쉬운 풍토에 약간의 걱정이 되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이왕 바뀐 교육과정~

 

목표대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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