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 스터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시기와 변화되는 내용. (2018년)

by MadebyAn 2017. 7. 19.
반응형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개편된 이후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 또 한번의 개정바람이 불고 있죠~

 

그것은 바로 2015 개정교육과정~

 

올해 2017년 3월 1일부터 초등 1, 2학년군에 전면 실시가 되었고,

 

내년인 2018년 3월 1일부터 초등 3, 4학년군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실시.

 

2019년 3월 1일부터 초등 5, 6학년군과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이 전면 실시.

 

2020년 3월 1일부터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이 전면 실시되면서

 

지금의 초중고 수학의 많은 부분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벌써부터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년 2018년부터 달라지는 수학의 세부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2018년부터 달라지는 수학 내용.

 

  - 빠진 것은 빨간색 , 새롭게 들어온 것은 파란색.

 

 

 

① 어느 학년부터 적용?

 

 -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발행된 수학 교과서로 공부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이미 올해 2017년부터 전면 실시해서 지금 새로운 교과서로 공부하고 있고요.

 

 

 

 

②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달라지는 것은 무엇?

 

 ⑴ 초등학교 3 , 4학년군 수학.

 

  - 주요 영역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이렇게 5가지 입니다.

 

 

영역

핵심내용

내용

수와연산

수의 체계 

 다섯 자리 이상의 수

 분수

 소수

수의 연산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도형

평면도형

 도형의 기초

 원의 구성 요소

 여러 가지 삼각형

 여러 가지 사각형

 다각형

 평면도형의 이동

측정

양의 측정

 시간,  길이

 들이,  무게

 각도

규칙성

규칙성과 대응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내기

자료와 가능성

자료 처리

 간단한 그림 그래프

 막대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 달라진 점~!!!

 

  2009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자연수의 혼합 계산, 어림하기, 규칙과 대응 등을 학습했었는데,

 

  2015 교육과정에서는 5, 6학년군으로 이동해서 올라갔습니다.

 

- 현재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의 경우에는 아이가 가장 힘들어하고, 못하는 부분인

 

  혼합계산, 어림하기, 규칙과 대응 단원들이라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이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감이 있었던 부분이었기에

 

  새롭게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제대로 된 자리배치가 된 듯합니다.

 

 

 

⑵ 중학교 1학년 수학.

 

- 주요 영역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이렇게 5가지 영역.

 

영역

핵심개념

내용

수와 연산

수의 체계

 소인수분해 

수의 연산

 정수와 유리수

문자와 식

다항식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함수

함수와 그래프

 좌표평면과 그래프

기하

평면도형

 기본 도형

 작도와 합동

 평면도형의 성질

입체도형

 입체도형의 성질

확률과 통계

통계

 자료의 정리와 해석

 

- 달라진 점~!!!

 

  2009년 교육과정에서는 함수와 그래프 단원에서 공부하던 함수 단원의 꽃이었던 함수의 정의(개념)

 

  2학년으로 올라갔습니다.

 

  또한, 통계단원의 도수분포의 평균과 다항식 단원의 등식의 변형이 삭제되었습니다.

 

  2학년과정을 배우면서 학생들이 함수의 기본적인 개념을 기억도 못하고, 일차함수며, 직선의 방정식등을

 

  배우고 익히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좋은 변화 중에 하나 입니다.

 

- 그럼 함수의 정의가 빠진 부분은 무엇으로 대체가 되었냐 하면~

 

  초등학교 6학년 때 배웠던 정비례와 반비례가 중학교 1학년으로 올라왔어요~!!!

 

  정비례와 반비례의 기본 관계식과 그래프의 모습을 지금보다 더 유기적인 모습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비례 그래프를 공부하면서 정비례에 대해 1년전에 배웠던 기본 개념을 다시 불러오는 작업에 힘이 들었던

 

  학생들과 가르치는 선생님들로 하여금 좋은 소식이죠~!!

 

- 눈에 띄는 큰 변화는 없었지만, 중고등 수학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함수부분을

 

  보다 체계적이면서 제대로 배울 수 있게 조절이 되었다는 점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⑶ 고등학교 1학년 수학.

 

 - 가장 큰 변화는 지금까지는 문과와 이과를 나눠서 학습을 했다라면, 이번 개정교육과정에는 통합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재 육성에 포인트를 둔 통합교육을 진행.

 

 - 2009 개정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1학기에 수학Ⅰ을 배우고, 2학기에 수학Ⅱ를 배우는 등의

 

   1년에 두권의 교과서로 공부하는 형태였다면,

 

   2015 개정교육과정으로 예전의 모습과 비슷하게 수학이라는 공통 과목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또한, 각자의 진로에 따라서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과목과 전문교과 신설.

 

   이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나뉘는데,

 

   일반선택은 수학1, 수학2, 미적분, 확률과 통계.

 

   진로선택은 기하, 경제수학, 실용수학, 수학과제 탐구.

 

    - 진로선택 중에 기하, 경제수학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전문교과는 심화수학1, 심화수학2, 고급수학1, 고급수학2.

 

   마치 대학의 교육처럼 내가 내 진로를 위해서 선택하여 학습을 하는 형태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 수학 학습 시스템.

 

기본인 수학(상, 하)을 학습하고 난 후에 수학1, 수학2, 기하, 확률과 통계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수학1을 학습하고 수학2를 학습해도 되고, 수학1과 수학2를 동시해 학습해도 됩니다.

 

수학을 학습하고 수학1을 학습하면 경제수학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수학1과 수학2를 배우면 미적분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1학년 수학의 양이 줄어들었다.

 

 - 수업도 1주일에 5시간에서 4시간으로 줄어들 정도로 양이 줄어듬.

 

 

 

 - 고등학교 수학 교과.

 

  ⑴ 공통 - 수학 ( 상, 하 )

 

  ⑵ 일반선택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⑶ 진로선택 - 실용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영역

핵심개념

내용

문자와 식

다항식

 다항식의 사칙연산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기하

도형의 방정식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수와 연산

집합과 명제

 집합

 명제

함수

함수와 그래프

 함수의 뜻과 유형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확률과 통계

경우의 수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 달라진 점~!!!

 

 크게 달라진 부분은 수학Ⅰ의 도형의 방정식 중의 부등식의 영역 부분이 삭제 (경제수학으로 상향)가 되었고,

 

 방정식 중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이 삭제되었습니다. 

 

 수학Ⅱ의 중요한 단원이었던 수열지수와 로그도 삭제 (고등학교 2학년 과정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2학년 때 배우는 확률과 통계 교과서에 존재하던

 

 경우의 수순열과 조합의 기초에 해당하는 내용 (고등학교 1학년 통합수학으로 내려옴)이

 

 새 교과서에 추가되었습니다.

 

- 실질적으로 수학Ⅱ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려움을 토로했던 단원들 중에 TOP 3 안에 드는 수열과 지수와 로그가

 

 모두 삭제되었다는 것에 새롭게 배우는 학생들은 매우 환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은 지금 당장 어려운 부분을 한 학년 위로 올리는 작업과 좀 일찍 배우면 좋을 것들을 한 학년 아래로

 

 내리는 작업만을 했을뿐이지요.

 

- 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 불필요한 단원들을 삭제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개편되었으며,

 

 그동안의 기본 주입식 교육에서 더 다양하고 세분화시켜 본인의 적성과 흥미, 진로탐색 과정과 연계시켰다.

 

 


 

- 2015 개정교육과정을 보면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교과서의 일부 내용이 변화되었지만,

 

  수학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동안의 학생들의 학습 능률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보다 쉽고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재배치정도이지

 

  새롭게 만들거나 아예 없애버리는 형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 수학은 단계,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학문이기 때문에 초등수학의 대부분이 중등수학의 핵심 개념이 되는 것이고,

 

  중등수학의 대부분이 고등수학의 핵심 개념로 직결되기 때문에

 

  초등 수학 , 중등 수학, 고등 수학을 절대 별개로 보지말고,

 

  각각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흐름으로 학습을 해야합니다.

 

 

- 교육과정이 자주 바뀌는 것에는 반드시 문제가 있습니다.

 

  공부하는 아이들이 적응을 하기도 전에 교과과정이 바꿔서 학습을 하는 아이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금방 교육과정이 또 바뀌지 않기를 바라며 2018년에 바뀌는 수학 교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