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 스터디

2015 개정교육과정 - 중등수학.

by MadebyAn 2017. 7. 26.
반응형

★ 2015 개정교육과정 - 수학

 

 

① 중등 수학.

 

 

☆ 개정된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학의 목표.

 

⑴ 수학교과 역량의 구현.

 

⑵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⑶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⑷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

 

⑸ 높은 학습 부담을 경감시킴.

 

 


 

☆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연도.

 

⑴ 중학교 1학년 - 2018년 3월 1일

 

⑵ 중학교 2학년 - 2019년 3월 1일

 

⑶ 중학교 3학년 - 2020년 3월 1일

 

 


 

 

[중등수학 개정내용]

 

 

 

 

[세부 내용]

 

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삭제.

 

  - 5학년때 학습을 하고 왔지만, 다시해도 많이 힘들어하는 부분.

 

⑵ 도수분포표에서의 자료의 평균 삭제.

 

  - 계산하는 과정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귀찮아서 싫어했던 부분.

 

⑶ 간단한 등식의 변형 삭제.

 

연립일차부등식 이동.

 

  - 고등수학으로 이동.

 

  - 연립방정식에 비해 은근히 어려워하는 부분.

 

이차함수의 최댓값, 최솟값 이동.

 

  - 고등수학으로 이동.

 

  - 고등학교 이차함수에 같은 내용 반복.

 

곱셈공식과 인수분해의 통합.

 

  - 내용의 연계성을 강화.

 

  - 곱셈공식이 중학교 2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으로 이동.

 

피타고라스 정리 이동

 

  - 중학교 3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으로 이동.

 

  - 무리수, 이차방정식, 삼각비등에서 도입이 가능해짐.

 

⑻ 원주각의 활용 약화.

 

⑼ 중학교 3학년에 확률과 통계부분에 상관관계가 추가.

 

⑽ 확률과 통계 -> 기하 순서에서 기하 -> 확률과 통계 순서로 위치 변경.

 


 

 

중학교 과정 역시 지난 교육과정에서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들은 한단계씩 위로 올려 놓거나

 

일찍 배우면 도움이 되는 부분들은 한단계 아래로 내리는 등의 효율적인 부분을 강조된 모습입니다.

 

그동안 창의 융합과는 많이 동떨어져있었던 단순계산의 끝인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구하기가 삭제되고

 

내용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져야 했던 곱셈공식과 인수분해의 통합,

 

일찍 배우면 다양한 도형파트에서 사용이 가능했던 피타고라스 정리의 2학년 기하로의 이동등을 통해

 

창의 융합의 목표에 가깝게 조정을 했습니다.

 

고등과정에서 반복학습을 하는 것들은 대부분 고등수학으로 올렸고,

 

중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어렵게 느끼는 부분들도 가차없이 고등수학으로 올렸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평가문항의 난이도 상승으로 보고,

 

평가방법에서 심화된 내용을 학교 평가에서 다루지 않도록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신설.

 

중학교 수와 연산에서 사칙계산 이외의 이항 연산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고 합니다.

 

흔하게 나왔던 정수, 유리수와 관련하여 복잡한 계산을 포함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학교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공학적 도구를 적극 활용하도록 명시하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 내용은 많은 부분이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강조한 구성을 했고,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성취 기준을 축소하였고, 통계 교육을 위해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자료의 수집,

 

정리, 해석을 강조하였습니다.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복잡한 활용문제와 이차방정식과 근과 계수와의 관계는

 

고등수학에서 주로 다루는 부분이기 때문에 평가에서 다루지 않기로 했습니다.

 

고등수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과정은 심화 문제 형태로 조차 평가문항에 출제가 되지 않도록 했기 때문에

 

학습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형태로 개정이 되었습니다.

 

초등 수학처럼 학습량을 줄이는 형태의 교과서 구성이 주요 변화 내용입니다.

 

 

심화를 공부하지 않은 상태로 쉽게 학습을 한 상태로 고등학교에 올라오면,

 

고등수학에서 쉽게 적응을 할 수 있을지~ 큰 의문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목표대로 많은 부분을 개정했으니,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