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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 스터디

2015 개정교육과정 - 고등수학.

by MadebyAn 2017.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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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개정교육과정 - 수학

 

① 고등 수학.

 

⑴ 기존의 문과와 이과의 구분 없이 기초 소양을 기르는 공통과목

 

 -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기초 소양 함양과 기초 학력을 보장. 

 

 

⑵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선택과목

 

 -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강화하고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을 고려함.

 

 - 심화된 학습과 학생 진로를 고려한 개인별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

 

 

⑶ 고등학교 선택과목 구성.

 

 - 일반선택과목 ( 수학1, 수학2, 미적분, 확률과 통계 )

 

  ->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들.

 

      선택수능에 해당하는 교과의 경우 수능 대상 과목으로 권장.

 

 

 - 진로선택과목 ( 기하, 경제수학, 실용수학, 수학과제 탐구 )

 

  -> 교과 융합,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실생활 체험 학습등이 가능한 과목들.

 

 

⑷ 특목고 대상의 과목은 보통교과에서 분리한 전문교과.

 

 - 전문교과 ( 심화수학1, 심화수학2, 고급수학1, 고급수학2 )

 

 - 일반고에서도 학생들의 희망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전문교과 과목 개설이 가능하다.

 

 

⑸ 기초영역 교과인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는 이수 단위의 제한 규정를 유지.

 

 - 기초영역의 교과는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연도.

 

⑴ 고등학교 1학년 - 2018년 3월 1일

 

⑵ 고등학교 2학년 - 2019년 3월 1일

 

⑶ 고등학교 3학년 - 2020년 3월 1일

 


 

[고등수학 개정내용]

 

 

1. 수학 ( 공통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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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선택 )

 

1. 수학1.

 

 

 

2. 수학2.

 

 

 

3. 미적분.

 

 

 

4. 확률과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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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선택 )

 

1. 기하.

 

 

 

2. 경제수학.

 

 

 

3. 실용수학.

 

 

 

4. 수학과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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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교과 )

 

1. 심화수학1.

 

 

 

2. 심화수학2

 

 

 

3. 고급수학1.

 

 

 

4. 고급수학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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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내용]

 

고등학교 1학년 과정 (현 수학1, 수학2)

 

⑴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 삭제.

 

 - 단순 문제 풀이를 유발하는 이유로 삭제 (학습 부담 경감)

 

⑵ 부등식의 영역 삭제.

 

 - 개정 경제수학으로 상향 이동.

 

⑶ 경우의 수와 순열과 조합 추가.

 

 - 기존 확률과 통계에서 중학교 내용과 연계성을 강조하여 하향 이동.

 

⑷ 수열과 지수, 로그 삭제.

 

 - 개정 수학1로 상향 이동.

 

 

※ 고등학교 2학년 과정 (미적분1, 미적분2,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⑸ 삼각함수 삭제.

 

 - 미적분2에서 전문교과로 이동.

 

분할과 모비율의 추정 삭제.

 

 - 확률과 통계에서 전문 교과로 이동.

 

⑺ 공간벡터의 삭제.

 

 - 고급수학1로 상향이동.

 

확률과 통계에 표본조사의 의미 추가.

 

 

[참고자료]

 

2015(개정)_수학과 교육과정.pdf

 

2015(개정)_과학계열 고등학교 전문 교과 교육과정_최종.pdf


 

2015 개정교육과정의 확정이 7월에서 지속적으로 밀리고 있는 시점이지만,

 

조만간 8월에 결정이 난다고 하니 지금 나와있는 내용들이 거의 대부분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을 보시면 개정교육과정의 큰 틀인 학습량 경감이라는 목표는 최대치로 올린 듯한 모습입니다.

 

학습량을 높이는 문제의 단원들과 중복되고 고등과정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이동 및 삭제 조치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정인 수학

 

학교에서 수업이 원래 1주일에서 5번이었던 4번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수열과 지수, 로그단원이 고등학교 2학년으로 축소 이동되었습니다.

 

단순 계산을 유발하는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이 삭제되었습니다.

 

그동안 직접적인 출제 범위에서 빠져 있었던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이 이번 개정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출제 범위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일반선택인 수학1

 

기존의 과정의 수학2와 미적분2의 부분을 조합한 교과서입니다.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미적분2), 수열, 지수, 로그(수학2)등으로 구성.

 

 

문과와 이과의 벽이 허물어진 문이과 통합과정이다보니,

 

문과와 이과 모든 학생들의 기본과정으로 보이는 수학1의 중요성이 매우 커진듯 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수능의 직접적인 출제 범위로 채택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일반선택인 수학2

 

기존 교육과정의 미적분 1과 거의 유사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일반선택인 미적분

 

기존 교육과정의 미적분 1과 미적분 2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하와 벡터에서 다뤘던 음함수 미분법과 매개변수 미분법 및 속도와 거리에 관한 문제를 미분법과 적분법에 통합.

 

미적분2의 극한만 남겨둔 형태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일반선택인 확률과 통계

 

기존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와 거의 같습니다.

 

순열과 조합, 경우의 수 부분을 고등학교 1학년 수학으로 내리고, 분할을 삭제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진로선택인 기하

 

기존 교육과정의 기하와 벡터와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교과명이 기하와 벡터에서 기하로 변경되었고, 음함수와 매개변수의 미분법이 미적분으로 이동.

 

공간벡터는 고급수학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과계열을 지망하는 학생들은 선택해야하는 과목으로 보여집니다.

 

 

고등학교 2학년 과정 중 진로선택인 경제수학

 

경제지표 . 환율과 세금등을 배우며, 다양한 경제 용어를 배우는 교과과정입니다.

 

기존 교육과정의 수열파트에서 했던 등비수열을 활용한 이자율, 수학1에서 삭제된 부등식의 영역,

 

자연로그와 무리수 e를 여기서 학습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교육과정인 미적분 2의 내용들 중 상당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은 2021년도 수능부터 적용.

 

개정 전의 교육과정으로 학습한 학생들이 재수를 한다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문이과 통합을 위한 새로운 재구성을 하는 과정에서

 

문과를 생각하고 있던 학생들에게 기존의 수학에 대한 학습량보다 더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는 형태가

 

되어 버린 듯한 느낌입니다.

 

 

중등수학에서 어렵고 힘든 것들을 고등수학으로 대부분 많이 이동시키거나 삭제 했는데,

 

그렇게 쉽게 학습을 한 아이들이 기존 교육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 고등 수학을 접하면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해봅니다.

 

많은 수포자를 양산했던 미적분이 약간의 조합을 다르게 했을 뿐 큰 변화가 없었던 것이 좀 아쉽습니다.

 

평가유의사항을 신설하여 학교에서 과도한 학습을 강제하지 않도록 하는 방침을 가지고 있지만,

 

실효성 부분에서 의문이 생깁니다.

 

 

교육부는 2015 개정교육과정을 7월에 확정한다고 했지만,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9월안까지는 확정 고시를 해야하기 때문에 치열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교과서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을 지향하지만, 입시제도는 변화가 없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습량 및 학습 부담을 경감시켜주려고 변화를 했지만,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크게 줄지 않았으니,

 

과연 수표자를 줄이고 수학과목에 대한 흥미도를 높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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