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 스터디/기출모의고사

[2017] 고1 9월 모의고사_2017.09.06_인천시 교육청 주관 - 문제지(pdf & hwp)+해설지

by MadebyAn 2017.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Math Study의 MadebyAn 입니다~^^

모의고사 15번째 글입니다.

이번은 어제 2017년 9월 6일 수요일에 인천시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한 9월 모의고사입니다.

여름방학을 마친지 약 2주 ~ 3주가 지난 시점에서 중간고사를 1개월 앞둔 시점에서의 2학기 첫 시험~!

새로운 수학2를 열심히 공부하며 지식을 담고 있지만, 그만큼 1학기 때 배웠던 수학1의 기억들을 꾸준히 버리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죠~ 그래서 얼마나 적게 버리고 있는지~? 얼마나 오래 기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을 다른 친구들에 비해 2학기 선행과 함께 철저한 1학기 복습을 했던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2학기 선행에만 치중을 하고, 정말 빠르게 수학1을 잊어버리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언제~ 어디선가~ 본듯한 문제를 보며 잘 찍고, 추가고 좌절감까지 맛보게 해줬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 올려드렸던 2014년과 2015년, 2016년 9월 모의고사를 한번이라도 풀어봤던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자~알 풀었을 것입니다.

그럼 어떤 개념들이 어떤 유형의 문제로 나왔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험범위.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1학기 과정인 수학 1은 전 범위.

- 시작한지 약 2 ~ 3주 된 2학기 과정의 수학 2는 1단원 집합과 명제까지.


★ 2017년 09월 06일 시행한 모의고사.

2017.09.06_인천시교육청 시행_업로드용_고1_모의고사.hwp

2017.09.06_인천시교육청 시행_업로드용_고1_모의고사.pdf

고1_20170906_풀이_01~04.pdf

고1_20170906_풀이_05~07.pdf

고1_20170906_풀이_08~10.pdf

고1_20170906_풀이_11~12.pdf

고1_20170906_풀이_13~14.pdf

고1_20170906_풀이_15~16.pdf

고1_20170906_풀이_17~18.pdf

고1_20170906_풀이_19~20.pdf

고1_20170906_풀이_21~23.pdf

고1_20170906_풀이_24~26.pdf

고1_20170906_풀이_27~28.pdf

고1_20170906_풀이_29~30.pdf


☆ 확정 전 등급컷 (출처 : 이투스)

- 평균과 표준편차

- 등급과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이번 9월 모의고사에서도 지난 2016년 모의고사와 유사하게 집합 3문제와 명제 1문제 총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내용 자체도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출제 되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맞힐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2016년 모의고사에서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 하는 원의 방정식부분이 아주 적게 출제 되었지만, 예상했던 대로 이번 2017년 모의고사는 2015년도와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원의 방정식도 2015년 모의고사와 비슷한 개수로 출제되었습니다. 전면적으로는 원의 문제와 도형의 이동 문제형태지만 대부분의 문제에 직선의 방정식이 스며들어 있는 형태로 출제되어 많이 어렵게 느낀 학생들이 많아 보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가채점으로 나온 예상 등급컷도 지난 2016년의 등급과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게중심의 개념을 활용한 객관식 2문제가 학생들로 하여금 많이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번 문제는 좌표를 이용한 문제라면 21번 문제는 삼각형의 무게중심에서 나타나는 넓이와 길이의 비의 특징을 이용한 문제입니다. 시간도 많이 걸렸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무게중심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었다면 시간은 걸렸겠지만, 어렵지 않게 해결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느때보다 정확하고 탄탄한 개념학습이 중요한 시기 입니다. 지난 학기에 배운 수학1과 지금 배우고 있는 수학2의 내용들은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수능 수학의 기초를 공부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한번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서라도 꾸준하게 보고 익혀야 합니다.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익힌 후에 심화내용까지 제대로 익혀야 다양하게 변형되는 문제유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푸는 연습만이 아닌, 문제를 제대로 읽고 이해한 후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방향으로 사고를 하는 생각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니 조금씩 조금씩, 꾸준히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루아침이 완성되지 않지만, 꾸준함으로 다져지면 매우 강력한 힘을 분출하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길 바랍니다.

지금쯤이면 시험을 잘 본 학생과 못 본 학생들로 나누어져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는 이런 모의고사의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강한 부분은 더 날카롭게 다듬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꾸준한 복습과 예습을 통해 앞으로의 긴 레이스에서 승리하길 기원합니다.^^

 

꾸준함은 언제나 강합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